매쉬업엔젤스와 한국벤처투자(KVIC), 스타트업얼라이언스 등 3개 기관이 공동으로 발간한
‘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’
[PDF eBook 다운로드 가능] ‘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’
- 저자: 이택경(매쉬업엔젤스), 한국벤처투자, 스타트업얼라이언스
- 다운로드 링크& 웹진으로 보기 : https://www.kvic.or.kr/notice/notice5_3
무료 e-book인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.
엊그제 첫 멘토링을 받고 멘탈이 나가서 토요일 하루종일을 술로 보냈다.
책 내용중 마켓컬리 대표의 글을 발췌해 보았다. 모두 같은 경우를 겪으면서 성장하는구나 싶었다. 멘탈을 부여잡자!
"투자유치를 하면서 이렇게 인생에서 많이 거절당해보기도 처음이었다.
하지만 냉담한 피드백이 왔다고 술 먹으며 한탄한다면 남는 게 없다.”라며 김 대표는 회고했다.
더 나아가 그는 “거절을 통해 구체적 인 행동과 개선이 이어져야 한다”고 힘을 주어 말했다.
투자 거절이 반복되면 창업자들은 의기소침해지기 마련이다.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초기 창업자들의 `멘탈 관리`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.
김 대표는 "투자유치에 실패할 때마다 `내 사업모델이 틀렸나`, `우린 망할까` 등 별생각이 다 들면서 멘탈이 무너지는 창업자들을 많이 봤다"며 "투자유치는 결혼시장이랑 비슷하다.
아무리 매력이 있어도 결혼은 한 명이랑 한다"고 강조했다. 상당 부분은 창업자 본인 잘
못이 아닌 만큼, 시간을 넉넉히 잡고 금전관리를 잘하면서 주기적으로 좋은 피드백을 뽑아 다음 단계에서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다.